오늘은 파이썬 강의 중 문자와 데이터 타입 파트를 들었다.

 

이 파트는 (1) 문자열이란  (2) 문자열의 제어 1, 2 (3) 특수 문자들  (4) 문자와 숫자를 통해서 알아보는 데이터 타입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아래에 각각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써보고자 한다.

 

1. 문자열이란

문자열은 문자가 열을 지어 연결 되어 있는 상태인데 이것을

이것을 프로그래밍에서 영어로 표현하면  string이라고 한다.

 

그리고 문자 앞뒤로 이런 식으로 "문자" '문자'처럼 큰 따옴표나 작은따옴표를 적어주면 그 안에 있는 것을 컴퓨터가 문자열로 인식한다고 한다.

 

아래는 이것을 실습한 것을 캡처 해보았다.

 

위에 적은 코드에 3번째와 4번째 줄을 보면 문자열을 지정해주는 큰 따옴표나 작은따옴표 안에 " , '가 문자와 함께 같이 적혀 있는데 이렇게 실행 하면 화면에 큰 따옴표와 작은 따옴표 둘 다 출력이 된다.

 

아래는 위의 코드를 실행한 결과이다.

 

 

 

2. 문자열의 제어 1,2

문자열의 제어 1과 문자열의 제어 2 강의에서는 문자열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웠다.

 

일단 첫 번째 강의에서는 간단히 문자열을 더하거나 곱하거나 문자열의 n번째 자리를 출력하는 것을 배우고 실습하였다.

아래는 그것을 캡처한 것이다.

 

 

 

 

그리고 2번째 강의에서는 좀 더 심화적으로 문자열을 제어하는 문법들을 배웠다.

먼저 내가 배운 문법들을 설명하면

문자열을 제어하는 문법들은 문자열 뒤에 적어 줘야 한다.

아래는 내가 배운 문법들이다.

 

문자열.capitalize() 이것은 문자열 맨 앞을 대문자로 출력하라는 문법이다.

문자열.upper() 이것은 문자열 모두를 대문자로 출력하라는 문법이다.

문자열.len() 또는 len(문자열) 이것은 문자열의 수를 출력하라는 문법이다.

문자열1, 문자열3.replace(문자열1, 문자열2) 이것은 문자열1을 문자열2로 바꾸라는 문법이다.

 

그리고 아래는 내가 실습한 캡처이다.

 

 

3. 특수 문자들

내가 배운 특수 문자에는 이것들이 있다.

\ 특수 기호로 쓰이지 않고 일반 문자열로 인식 되게 함

\n 줄을 바꿈

\t 들여 쓰기

\a 컴퓨터에서 경고음이 나게 함

 

아래는 이것을 실습한 모습이다.

 

 

 

4. 문자와 숫자를 통해 알아보는 데이터 타입

컴퓨터는 사람이 어떻게 데이터 타입을 정해주느냐에 따라 그것을 인식한다는 걸 배웠다.

일단 10+5와 "10+5"가 있다면 사람은 둘 다 숫자로 인식하는 반면에

컴퓨터는 전자를 숫자로 후자는 큰따옴표로 문자열로 지정해줬기 때문에 문자로 인식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것을 코드로 작성해서 출력해 보면 다음과 같다.

 

 

위에는 숫자로 인식해서 10과 5를 더해서 15로 출력했는데

아래에는 문자열로 인식해서 그냥 10과 5를 이어서 붙여 버렸다.

 

이것으로써 문자와 데이터 타입 파트도 배워서 기본적인 것을 알게 되었다ㅎ

+ Recent posts